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트로트가수 4인방 중의 한명으로 현철, 태진아, 송대관과 함께 가요계의 레전드로 불리우고 있는 설운도 프로필 입니다, 본명은 이영춘으로 스스로 나훈아처럼 최고의 가수가 되고자 하는 뜻과 권투의 라운드처럼 가수인생의 매 라운드를 열심히 살자는 뜻의 나운도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당시 매니저가 운도는 괜찮은데 나씨 성이 좋지 않아서 성공이 힘들거 같다고 하자 나중에 설이라는 성이 운도와 잘 어울리는다는 결론으로 설운도라는 예명을 지었다고 라디오스타에 출연을 해서 밝히기도 했습니다.
1990년 소프트 록밴드 트리퍼스의 대타 보컬리스트로 음악활동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데뷔를 했을때 당시에는 지금과 다른 장발로 활동을 하기도 했는데요. 지금은 다들 알다시피 가발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외모적으로 완전 탈모가 있다고 하는데요.
설운도 아내가 결혼을 하고 수년 뒤에나 가발인걸 알았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예전에 최병서가 밝힌 에피소드로는 이덕화의 조카딸과 결혼을 해서 신혼여행을 갔을때 최병서에게 아는 척을 하자 누구냐고 물었고, 설운도라고 밝히자 옆에 있던 최병서의 아내가 우리 이덕화 아저씨보다 탈모가 심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설운도 자녀 장남 이승현은 2010년 1월에 아이돌그룹 포커즈로 데뷔를 했으나 탈퇴를 하고, 이후 2013년부터 루민이라는 예명으로 6인조 아이돌그룹 엠파이어의 7번째로 맴버를 활동을 하기도 했고, 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에서 공개된 둘째아들 이승민은 미국에서 학생이자 보디빌더로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트로트황제 설운도편에서 둘째 자녀 이승민은 아버지의 끼를 이어받은 듯한 춤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당시 설운도 가족이 다함께 출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 매우 유명한 가수로 전국민이 다 아는 트로트가수로 유명하지만 북한에서는 다른 가수들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하는데요,, 실제로 위문공연 초청을 받을때마다 1순위로 꼽힌다고 합니다.
대표곡으로는 누이, 이산가족을 찾습니다를 대표하던 곡인 잃어버린 30년, 나침반, 다함께 차차차, 사랑의 트위스트, 쌈바의여인 등 셀 수 없을정도로 많은 히트곡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우새 홍진영 편에서 설운도 집 공개가 되기도 했는데요, 당시 자녀 이승민이 함께 출연을 해서 화려한 입담과 함께 취미로 모으는 수석을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어렸을때 할아버지를 따라다니면서 어깨너머로 배운 것이라고 하고, 수집하고 관리를 하며 소장하고 있는 수석이 수천점이 넘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당시 미운우리새끼에서는 다른것에는 큰 괌심이 없다가 수석이야기가 나오자 눈빛이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설운도나이 64세로 1958년 6월23일 생입니다, 영천 이씨로 키는 177cm, 체중 70kg, 혈액형은 A형으로 동래원예고등학교를 거쳐 동아대학교(체육학과) 최종학력으로 배우자 이수진과 결혼을 해서 장남 이승현, 차남 이승민, 막내딸 이승아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작곡능력도 뛰어난 싱어송라이터로 쌈바의여인, 너만을 사랑했다 등의 히트곡들을 직접 작곡을 했고, 다른가수들에게 작곡한 곡을 줘서 히트를 한 경우도 많은데요, 설운도 아내 이수진은 작사가로 2집히트곡인 여자 여자 여자의 작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하와이로 이민을 갔다가 배우가 되기위해 귀국을 한 부인 이수진은 작사가로 활동을 하고 싶었던 차에 설운도가 작곡을 할 줄 안다는 점을 어필하면서 열애를 시작하게 되고 결혼에 성공을 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배가수 사랑이 각별하고 나이에 대한 편견을 깨고 싶어서 복면가왕 47차 경연에 나는야 웃기는짬뽕으로 참가를 하기도 했는데요, 당시 안상수의 영원히 내게, 김정호의 이름모를소녀, 김현식의 내사랑 내곁에를 부리기도 했는데요.
복면가왕에서는 주 장르인 트로트를 제외한 다른 장르의 노래를 부르면서 젊은층에게도 어필을 하기도 했는데요, 온라인상에서 당시 설운도 노래가 화제가 되면서 많은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트로트가요란 장르로 가창력이 점점 딸린다는 말들을 듣기도 했지만, 2016년 설 특집 프로그램 신의 목소리에 출연을 해서 윤현석의 LOVE를 부르기도 했는데요, 당시 어머니가 돌아가신지 한달도 안된 상황에서 프로그램에 출연을해서 덤덤히 열창을 하면서 찬사를 받기도 했는데요.
이후 아름다운 강산을 열창하면서 엄청난 성량을 자랑하기도 했고, 예능프로그램 마리텔, 듀엣 가요제를 포함한 음악관련 프로그램에 출연을 해서 녹슬지 않는 노래실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지난 2020년 추석특집 히든싱어6에 8번째 원조가수로 출연을 하기도 했는데요, 이 방송을 통해 설운도의 인품과 후배사랑을 보여주면서 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꾸준히 음악 예능프로그램에 출연을 하면서 젊은층들과도 호흡을 합니다.
미스트롯과 미스터트롯의 인기에 힘입어 지금은 절은사람들도 트로트가요를 많이 듣고 있다보니 이전 설운도 젊은시절 보여줬던 노래가 다시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건강관리, 목관리 잘 하셔서 좋은 노래 많이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사진출처 - 구글
댓글